simulink simscape fluid simuation, time and unit

5 views (last 30 days)
가람
가람 on 26 Jul 2023
Commented: 가람 on 31 Jul 2023
안녕하세요? 저는 시뮬링크에서 심스케이프 플루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만든 구성은 thermal liquid와 two-phase fluid의 Tank, pipe, heat flow rate source, mass flow rate source 등을 이용하여 J/s, kg/s 등 per second 단위로 계산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런데 per second 단위가 아닌 per hour 단위의 입력값을 이용하게되어서, 만들었던 구성을 per hour 단위로 계산되도록 바꿔야하는데 어떻게 수정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말해서, 처음에는 하루 24시간을 초 단위로 86400개가 담긴 데이터(W)를 사용하려했다면, 지금은 1년을 시간 단위로 8760개가 담긴 데이터(Wh)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heat flow rate source, mass flow rate source 등의 rate 형태의 블록을 더이상 이용하지 못하는 건가요?
아예 새로 구성을 해야하는 것인지, 새로 구성한다면 어떻게 모델링해야하는지 알고싶습니다.

Answers (1)

Jongil Lee
Jongil Lee on 26 Jul 2023
안녕하세요
물리기반 Simscape 모델링 툴은 단위변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PS-Simulink /Simulink-PS 블럭에서 해당 단위만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3 Comments
Jongil Lee
Jongil Lee on 27 Jul 2023
안녕하세요
W와 Wh는 단위가 다른체계 입니다. W(와트)는 단위 시간당 일률을 의미하고 Wh(와트시)는 특정시간동안 측정된 일의 양 입니다.
만약 가지고 계신 입력값이 Wh로 되어 있고 고정된 값이라면 W로 변환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가람
가람 on 31 Jul 2023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초보라 질문이 많네요.
1년치의 시간당 일사량(Wh)데이터를 W로 변환해서 입력하게되면
총 계산 시간에 31,536,000초가 됩니다(365일 * 24시간/일 * 3600초/시간).
말씀해주신대로 W로 변환하여 입력해서 86400*2(2일)의 중지 시간을 두고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습니다.
W로 변환한 테이블이 31,536,000행이다보니 2일만 시뮬레이션 해도 해석시간이 2분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365일을 적용하면 해석시간이 많이 길어질 것 같은데,
W단위로 변환하지 않고, Wh 즉 J단위로 하여 사용할 수는 없는건가요? Wh로 되어있는 테이블을 이용하려면 heat flow rate source, mass flow rate source 등의 per sec 단위 블록들을 이용하지 않고 구성을 해야하는 것이지요?

Sign in to comment.

Categories

Find more on Thermal Liquid Library in Help Center and File Exchange

Products


Release

R2023a

Community Treasure Hunt

Find the treasures in MATLAB Central and discover how the community can help you!

Start Hunting!